• 뉴스&알림
  • 제약바이오협회 소식
  • 보도자료

뉴스&알림

보도자료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 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약산업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작성자 정찬웅
등록일 2017/06/13 조회수 430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약산업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 약학회·제약바이오협, 23일 서리풀 미래약학포럼 개최 -
- 산학연 전문가 초빙, 신약강국 도약 전략 집중 논의 -
 
“4차 산업혁명의 격량속에서 한국 제약산업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한국이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대한약학회(회장 문애리)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오는 6월 23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신약강국 지향 융복합 R&D 전략’을 주제로 ‘제2차 서리풀 미래약학포럼’을 개최한다. 제약산업계와 학계가 보다 긴밀히 의견을 교류하기 위해 시작된 ‘서리풀 미래약학포럼’은 지난 4월 ‘제약산업 육성을 위한 약학회의 역할’을 주제로 제1차 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이번 2차 포럼은 의약품과 관련한 산업계와 학계의 대표 단체가 뜻을 모아 ‘글로벌 신약강국 도약’이라는 지향점 아래 4차 산업혁명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제약산업의 미래 전략을 다각도로 조망한다.
 
신약개발을 주도하는 제약산업은 4차 산업혁명 논의에서 이미 핵심 분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선진국에선 IBM의 왓슨과 같은 인공지능이 신약 후보물질 탐색과 임상시험, 정밀의료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본질부터 제약, 의료분야에 미칠 영향과 접목사례, 의약계에 던지는 시사점을 비롯해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제안, 성장전략, 학계에서의 교육방향, 투자전략까지 다양한 부문을 심도있게 다룰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약·바이오 기업과 벤처 등 산업계와 학계, 국책 연구기관, 언론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 글로벌 제약강국을 지향하는 한국 제약산업의 미래전략에 관한 통찰력있는 진단과 함께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포럼은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신약 강국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전략)과 김성훈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4차 산업혁명시대와 ‘Pharma 4.0 Initiative’)의 발제강연으로 시작된다.
 
포럼에 이어 패널토의에서는 기조강연에 대한 의견과 함께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교수와 김석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본부장, 윤호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무, 유진산 파멥신 대표, 오성수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상무 등이 포노사피엔스시대와 4차산업혁명, 한국 바이오제약 산업의 성장전략, 바이오·헬스케어 투자전략 등에 대해 주제 발표한다.
 
주최 측은 “정부에서도 제약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보건의료 연구개발 혁신, 제약산업 육성, 빅데이터 활용 강화 등을 주요 전략 방향으로 잡고 있다”면서 “한국 제약산업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각계 관계자들을 초빙해 유기적인 소통과 연계를 통한 융복합 연구개발 방향에 논의하고자 한다”고 행사 취지를 강조했다. 끝.
첨부파일 4차_산업혁명_시대,_제약산업은_어떻게_혁신할것인가.hwp (43 bytes)